본문 바로가기
이게 무엇인가

구치소에서 대통령을 지켜 달라는 전 국방부장관, 김용현은 누구인가?

by 이게 어디인가 2025. 3. 2.

 

안녕하세요. 이게 누구인가 입니다.

오늘은 많이 들어는 보았는데 잘 알지 못하는 대한민국 50대 국방부장관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김용현 장관_
김용현 전 국방부장관

김용현 전 국방부장관

대한민국 제 50대 국방부장관 김용현

대한민국의 군인 출신 관료인 김용현은 제19대 대통령경호처장과 제50대 국방부장관을 역임한 인물입니다.

1959년생인 그는 육군사관학교에 입교하여 졸업 후 군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군에서 그는 진급 면에서 선두 주자로 손꼽혔으나, 대장 진급에는 실패하고 중장으로 예편하였습니다. 그의 최종 보직은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이었습니다.

퇴역 후, 충암고 1년 선배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캠프인 국민캠프의 외교/안보 정책자문단에 영입되었고, 대통령 선거에서 윤석열 후보가 당선된 후 국방부 장관 후보로 거론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국방부장관 대신 대통령경호처장으로 임명되었고, 이후 신원식 장관이 국가안보실장으로 인사이동하면서 그의 후임으로 국방부장관에 지명되었습니다. 그의 임기 중에는 계엄령과 관련된 논란이 일어났습니다. 그는 계엄 문제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했으나, 비상계엄을 선포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계엄이 법적 효력을 상실하자, 그는 야당의 탄핵소추안 발의에 직면하게 되었고, 결국 사의를 표명하며 국방부장관 직을 내려놓았습니다. 이후 그는 내란죄 주요 가담자로 지목되었고, 헌정사상 최초로 탄핵소추안 발의 대상이 된 국방부장관으로 기록되었습니다. 그는 "비상계엄에 관한 모든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며 사의를 표명하였고, 이후 검찰 수사에 자진 출석하였으나, 증거인멸 우려로 긴급체포되어 구속되었습니다. 현재 그는 비상계엄 사태를 일으킨 책임으로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행보가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